사용장비 : paket tracer
홉 = 라우터 하나당 1홉
# eigrp
메트립 홉 100개 이상 (rip는 15개 이상)
시스코 전용
- metric
라우터와 나의 거리
- AD = 관리자와의 거리
- AD 빠른 순서
static > eigrp > ospf > rip
- eigrp 패킷
hello
이웃 관계를 성립 (multicast 224.0.0.10)
hello 주기 3배 동안(3번) 응답 없을 시 hold time 진행 (3번 응답 후 응답 없으면 멈춤)
(update 라우터 정보를 전송
query(질의) 이웃 라우터의에서의 정보 요청 패킷
reply
ack)
<동적라우팅은 자신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>
- 설정 방법
router 0 (라우터 1) (멀티 캐스트 방식 )
공식이 나옴
패킷 주고 받은 카운트
router 1 (와일드 카드 방식 )
이웃 보기
프로토콜 내에 네트워크 대역 보여줌
현재 라우팅 된 ip와 이웃 ip 보여줌
확인
# RIP 실습
세팅
- router 0
- router 1
- router 1 eigrp
-router 3 rip & eigrp (본인 gw)
-router 2 eigrp (본인 gw)
- router 3 확인 (라우터 ip (gw ip))
# 재분배
- 서로 다른 ip를 가진 라우터끼리는 재분배가 필요하다
4개의 라우터중 가운데 2개에 진행
- rip
-eigrp
#rip 특징
router rip
network 0.0.0.0
no auto-summary
verseion 2
#eigrp
router eigrp 90
network ip 0.0.0.0
no auto-summary
- rip 보다 많은 라우터 조작
#OSPF
- IETF 표준 (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)
- 변화에 굉장히 빠르다
- 벤더를 가리지 않는다
- 알고리즘: 디지크스트라 (Dijkstra)
-** Link-stat Routing Protocol
- lsa<link-state "Advertisement(광고)">(광고 패킷)을 통해서 링크 스테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알려준다
-규모가 크고 성장하는 네트워크를 위해 고안
- IGP
- 멀티 캐스트로 업데이트
- 누적 cost를 기단으로 "최단경로 계산 "
#디스턴스 벡터 (거리 벡터 라우팅)
- 라우팅 테이블에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를 저장하는 것 아니라
목적지까지의 거리와 그 목적지까지 가려면 어떤 인접 라우터를 저쳐서 가야하는지 방향만을 저장한다.
-FD(거리 방향)
#링크 스테이트
LSA을 통해 링크 스테이트 데이터 베이스 구축하게 되고 "가장 빠른 경로를 선정"
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방식의 라우팅은
링크 상태에 어떤 변화가 있을때에 만 정보 갱신이 이루어짐
#***종류***
중요
Type 1 Router LSA 인터페이스 상태
Type 2 Network LSA DR의 IP 주소
Type 3 Network Summary LSA ABR 에어리어 (OSPF로 연결된) 상태
Type 4 ASBR(Autonomous System Border Router) Summary LSA ASBR OSPF가 끝나는 경계
Type 5 AS External LSA 외부 네트워크 정보
# ospf 설명
router2
dr - 반장
bdr - 부반장
router1
실무에서는 검정용으로 루프백 주소
rsa 정보는 dr이 보내주고
우선순위에 따라 dr이 결정됨
========== 현재 위 내용 Type 2 까지 내용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ospf는 area 이 중요
ospf는 네트워크만 주면 된다
#실습
router 0
router 1
router 2
router 3
area 20 끼리는 연결이 되지만 0과 떨어져 있어 라우팅 안되어 있다
-virtual-link = ospf 상에서 라우팅
router 1
router 2
router 3
확인 메세지
이 메세지가 뜨면 된거임
area 0 에 pc가 area 20 pc와 핑 가능
OSPF_VL는 OSPF vitual-link
# 설명
area 20 은 20끼리만 통신하고 area 0 을 모른다 그 이유는
area 0 과 area 10은 이웃으로 ospf로 서로에 라우터 정보를 알고 있다
하지만 area 20은 정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
router3에게 area 20 에 neighbor id 20.20.20.254를 받아온다 router 2 에게
router 2에 area 10에 가장 큰 ip인 즉 se0/1 neighbor id 2.2.2.1와 se0/0 neighbor id 200.200.200.254를 router 1에 알려준다
router 1 에서 area 10에 se0/1 neighbor 20.20.20.254를 router 0에 알려준다
* ip 중 가장 높은 ip가 식별자 network id가 된다 *
# 정적 라우팅 (스태틱 라우팅) 대신 동적 라우팅 (ospf)를 하는 이유 ?
정적 라우팅은 라우팅 ip 를 ip route 10.10.10.0 255.255.255.0 등으로 설정하고 라우팅 ip가 바뀔 때마다 다시 설정해줘야 하지만
동적 라우팅은 위와 같이 한번 설정해주면 라우팅 ip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최신화 된다 (ospf는 30초마다 ip를 확인함)
즉 정적 라우팅은 상대방 라우팅 정보도 알아야하고 자신의 라우팅 정보도 알아야 함
하지만 동적 라우팅(ospf)은 자신의 라우팅 정보와 ospf 설정만 해주고 상대방 라우터도 ospf 설정만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라우팅을 진행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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