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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트워크

동적 라우팅 2

사용장비 : paket tracer

홉 = 라우터 하나당 1홉

 

# eigrp

 

메트립 홉 100개 이상 (rip는 15개 이상)

시스코 전용

 

- metric

라우터와 나의 거리

 

- AD = 관리자와의 거리 

 

- AD 빠른 순서 

static > eigrp > ospf > rip

 

- eigrp 패킷

 

hello 

 

이웃 관계를 성립 (multicast 224.0.0.10)

hello 주기 3배 동안(3번) 응답 없을 시 hold time 진행 (3번 응답 후 응답 없으면 멈춤)

(update 라우터 정보를 전송

query(질의) 이웃 라우터의에서의 정보 요청 패킷

reply

ack)

 

<동적라우팅은 자신의 네트워크가 중요하다> 

 

- 설정 방법

 

 

router 0 (라우터 1) (멀티 캐스트 방식 )

 

공식이 나옴

패킷 주고 받은 카운트 

 

 

router 1 (와일드 카드 방식 )

 

 

이웃 보기          

 

프로토콜 내에 네트워크 대역 보여줌

 

 

현재 라우팅 된 ip와 이웃 ip 보여줌 

 

 

확인 

 

 

 

 

# RIP 실습 

 

세팅

 

- router 0 

- router 1 

 

 

 

 

- router 1 eigrp

 

-router 3 rip & eigrp (본인 gw)

 

 

 

 

 

 

-router 2 eigrp (본인 gw)

 

 

 

- router 3 확인 (라우터 ip (gw ip))

 

# 재분배 

- 서로 다른 ip를 가진 라우터끼리는 재분배가 필요하다 

 

4개의 라우터중 가운데 2개에 진행 

 

- rip

 

 

 

-eigrp


#rip 특징 

router rip

network 0.0.0.0

no auto-summary

verseion 2 

 

#eigrp 

router eigrp 90

network ip 0.0.0.0

no auto-summary

 

- rip 보다 많은 라우터 조작

 

 

 

#OSPF

 

- IETF 표준  (국제 인터넷 표준화 기구)

- 변화에 굉장히 빠르다

- 벤더를  가리지 않는다

- 알고리즘: 디지크스트라 (Dijkstra)

-** Link-stat Routing Protocol

- lsa<link-state "Advertisement(광고)">(광고 패킷)을 통해서 링크 스테이트 데이터베이스를 알려준다 

-규모가 크고 성장하는 네트워크를 위해 고안

- IGP

- 멀티 캐스트로 업데이트 

- 누적 cost를 기단으로 "최단경로 계산 "

 

#디스턴스 벡터 (거리 벡터 라우팅)

- 라우팅 테이블에 목적지까지의 모든 경로를 저장하는 것 아니라

목적지까지의 거리와 그 목적지까지 가려면 어떤 인접 라우터를 저쳐서 가야하는지 방향만을 저장한다.

-FD(거리 방향)

 

#링크 스테이트

LSA을 통해 링크 스테이트 데이터 베이스 구축하게 되고 "가장 빠른 경로를 선정"

링크 상태 라우팅 프로토콜 방식의 라우팅은 

링크 상태에 어떤 변화가 있을때에 만 정보 갱신이 이루어짐

 

#***종류***

중요

Type 1 Router LSA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인터페이스 상태 

Type 2 Network LSA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DR의 IP 주소 

Type 3 Network Summary LSA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ABR 에어리어 (OSPF로 연결된) 상태 

Type 4 ASBR(Autonomous System Border Router) Summary LSA                ASBR OSPF가 끝나는 경계 

Type 5 AS External LSA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외부 네트워크 정보

 

# ospf  설명 

 

 

 

router2

 

dr - 반장

bdr - 부반장

 

 

router1

 

 

 

실무에서는 검정용으로 루프백 주소 

 

rsa 정보는 dr이 보내주고 

우선순위에 따라 dr이 결정됨 

 

========== 현재 위 내용 Type 2 까지 내용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 

 

ospf는 area  이 중요

 

 

 

ospf는 네트워크만 주면 된다 

 

 

 

#실습 

 

 

 

router 0

 

 

 

 

router 1

 

 

router 2 

 

 

 

 

 

router 3 

 

 

area 20 끼리는 연결이 되지만 0과 떨어져 있어 라우팅 안되어 있다 

 

-virtual-link = ospf 상에서 라우팅 

 

router 1 

 

 

router 2 

 

 

router 3 

확인 메세지 

이 메세지가 뜨면 된거임

 

area 0 에 pc가 area 20 pc와 핑 가능 

 

OSPF_VL는 OSPF vitual-link 

 

 

# 설명 

area 20 은 20끼리만 통신하고 area 0 을 모른다 그 이유는 

area 0 과 area 10은 이웃으로 ospf로 서로에 라우터 정보를 알고 있다 

하지만 area 20은 정보를 전혀 모르기 때문에 

 

router3에게  area 20 에  neighbor id 20.20.20.254를 받아온다 router 2 에게 

router 2에 area 10에 가장 큰 ip인 즉 se0/1 neighbor id 2.2.2.1와 se0/0 neighbor id 200.200.200.254를 router 1에 알려준다

router 1 에서 area 10에 se0/1 neighbor 20.20.20.254를  router 0에 알려준다 

 

 

* ip 중 가장 높은 ip가 식별자 network id가 된다 *

 

 

# 정적 라우팅 (스태틱 라우팅) 대신 동적 라우팅 (ospf)를 하는 이유 ?

정적 라우팅은 라우팅 ip 를 ip route 10.10.10.0 255.255.255.0 등으로 설정하고 라우팅 ip가 바뀔 때마다 다시 설정해줘야 하지만 

동적 라우팅은 위와 같이 한번 설정해주면 라우팅 ip가 바뀌어도 자동으로 최신화  된다 (ospf는 30초마다 ip를 확인함)

 

즉 정적 라우팅은 상대방 라우팅 정보도 알아야하고 자신의 라우팅 정보도 알아야 함 

하지만 동적 라우팅(ospf)은 자신의 라우팅 정보와  ospf 설정만 해주고 상대방 라우터도 ospf 설정만 되어있다면 자동으로 라우팅을 진행함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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